CUBE NAVIGATOR

MUSIC BUSINESS

기획자 진저팝

D 기획자로서 육일봉 아트윌 클래스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진저팝은 최근 굉장히 많이 늘어난 각 기관들의 예술인지원사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지원사업이 없어도 예술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지원사업의 목적이라고 생각해요. ‘아트윌 클래스’는 지원사업을 통해서만 예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예술가들의 편견을 타파하고 함께 상생하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이에요. 입시 학원이라기엔 터무니없는 수강료 5만 원을 받는데 사실 그건 '육일봉' 공간 대여비에도 모자란 금액이거든요.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들 갤러리인 육일봉 공간에서 공연과 전시를 할 수 있어요. 


미술작가에게는 CV 한 줄이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된다는 이야기도 들었고요. 이 프로젝트가 현대미술작업이라고 생각해요.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지원사업과 상관없이 자생하는 예술가들이 여기에 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거죠. 예술가로서 발전해 나가고 있는데, 지원사업에 떨어지는 것으로 인해 소외받는다는 느낌을 갖는 사람들을 챙기고 싶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작업입니다. 하하. 저는 예술이 장르별로 평등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제가 하는 음악은 스스로 지켜내야 하는게 너무 많죠, 반면에 기술과 융합하는 시도들이나 대극장 공연을 하는 것이 약속된 장르들은 기회가 더 많이 집중되어 있는데 그런 것이 평준화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D 진저팝은 누군가가 쓰고 지나간, 고장나거나 버려진 공간들을 인터뷰했다. 그런 공간들에 예술이 더해져 핫 플레이스와 문화 거리가 생기기도 하는데, 그 뒤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예술가들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뭐 제가 부자가 돼서 친구들이 함께할 수 있는 자본에서 자유로운 공간을 만든다거나. 하하. 자본의 영역에서 '근본적으로' 해결을 한다는 건 불가능하고요. 오히려 그걸 자본적으로 접근하면 안 될 것 같아요. 근본적인 해결은 '이 공간을 우리가 지킨다, 흐름이 끊기지 않게 한다'. 그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닐까요. 


주변에서 없어지는 공간들을 '없어졌을 때' 지키려고 하는 건 너무 늦어요. 지켜내고 싶은 공간은 항상 애정을 가지고 바라보고 있어야 해요. 그럴 때 '내가 뭘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요. 그래서 '작은물 컴필레이션'을 작업하게 되었고, 지금 '작은물 라이브'도 진행하고 있어요. ‘히피토끼 컴필레이션’도 비슷한 작업이죠. 그 곳에 있는 예술가들과 어떻게든 흔적을 남겨야, 장소가 변해도 정신이 남아 있다고 생각해요. 고장나거나 버려진 공간이라고 생각한 적은 없었어요. 언더그라운드 공간들을 소개하는 건 많은 사람들이 공간의 색을 정확하게 이해하면서 더 풍성하게 즐겼으면 좋겠어서 시작했죠.  

D 지원사업을 통해 예술가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기회라고 생각해요. 그 기회를 통해서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거죠. 저는 지원사업에 의존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지원사업은 시작하는 아이디어들이나 발전이 안 된 아이디어가 있을 때 기회를 주고, 그것을 완성시켜 가는 데 필요한 도움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D 지원서 또는 기획서를 잘 쓰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방법이 없어요. 하하. 제가 서울문화재단 두 가지 기획사업에서 운영단으로 심사를 하는데, 심사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지원사업에 굉장히 몰두하고 있어요. 누군가가 거짓으로 얘기하고 있는지, 사업에 어울리는 걸 지어내서 만든 건지 되게 잘 구별하거든요. 그걸 아시면 좋을 거 같고, 내가 하고 있는 작업들을 연속성 있게 쭉 해나가면 그런 것들을 진정성 있게 보는 거 같아요.

 

D 진저팝이 생각하는 예술이란?

아름다운 것. 우리가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아름다움만 있는 게 아니라는 것. 그 외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것. 다양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게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CUBE NAVIGATOR

(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LINK SPACEㅣSNS 링크모음
(링크 클릭시 새 창에서 실행됩니다.)


Interview Review Field  l  댓글 

(댓글작성시 약1-2초의 로딩이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
...